"이전 합의하고 새 장소 물색해야"

지난 15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해교육연대,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등을 비롯한 김해지역의 시민단체가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이하 공동대책위)'를 결성하고 활동을 예고했다.

 이들은 장유소각장 이전을 촉구하는 동시에 쓰레기 총량을 줄이기 위한 정책 전환 등을 제안하고 나섰다.
 
 공동대책위는 15일 오전 11시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공대위 결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대책위에는 교육희망김해학부모회, 김해교육연대, 김해노동인권상담센터,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어린이책시민연대김해, 김해여성의전화, 김해여성회, 정의당 김해지역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김해시는 이전하겠다는 2번의 약속을 저버린 책임을 지고 주거지와 근접함으로 인해 발생된 갈등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소각장을 이전하는 데 합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소통의 민주주의 시대를 살면서 개는 짖어도 기차는 간다는 식의 행정은 더 큰 불화만 낳을 뿐"이라며 시에 소각장 이전 합의, 이전 장소 물색, 생활 쓰레기 총량 줄이기 정책 전환 시도 등을 요구했다.

 공동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비대위(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의 노선과는 별개로 김해시민 모두가 쓰레기 처리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해결방안을 고민해야된다는 것이 공동대책위의 생각이다"며 "김해에서 발생되는 쓰레기의 처리문제를 김해시민 모두가 고민을 해볼 수 있도록 성숙된 시민의식을 고취시키는 것이 공동대책위의 활동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장유소각장을 이전하면 소각장 열로 가동됐던 지역 난방에 차질이 생기고
최근 5년간 109억 원이었던 적자의 폭이 더욱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생활쓰레기 감량을 위한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재활용품 처리량도 연간 1만t에서 1만6천t으로 늘었다"고 반박했다.

 한편 허성곤 시장은 지난 11일 오전 장유1동행정복지센터에서 시정설명회를 열고 "2016년 보궐선거 때 이전 시장이 추진하던 소각장 이전을 그대로 약속한 것이 죄가 됐다"며 "숙고를 거쳐 장유소각장 증설 쪽으로 결론을 내렸는데 이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공약을 이행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죄송하다"고 주민들에게 사과했다.

 더불어 허 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에선 장유보다 몇 배나 큰 규모의 소각장도 아무 문제 없이 운영되고 있다"며 "장유소각장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주민 건강권에 문제가 생길 시 바로 가동을 중단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